장절

TOP
DOWN

고통과 번영은 하나님의 뜻이다 (출1:1-7)

본문

서론 : 출애굽기 말씀은 하나님께서 구속주 하나님으로서 우리를 다스리기 위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섬기기 위해서 구속하시려고 할 때에 번영과 고통을 사용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야곱과 그 권속들(1절)

본문 1-7절 까지는 번영의 얘기이고 8절 이후는 고난의 얘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난하고 흉년이 들어서 양식을 얻으러 갔다가 어떻게 해서 지금 애굽에 살게 되었는지에 대한 얘기가 나옵니다. 이스라엘이 지금 애굽으로 이민을 가는데 야곱의 가족 70명이 떠납니다. 여기서부터 구속의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이 됩니다. 즉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는데 수백만 명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70명의 가족이 지금 하ㅏㄴ님 나라의 역사를 시작하기 위해서 애굽으로 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미약하게 시작됩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를 겨자씨에 비유했습니다. 작지만 반드시 크게 이렁납니다. 이것이 하나님 나라입니다.

2. 하나님의 뜻(7절)

하나님께서 이렇게 야곱의 가족들을 애굽에 숨겨두어서 번영하게 하신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번영의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그동안 고생했던 야곱의 가족들에 대한 대가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고통 때문에 절대로 망하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은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기 원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고통 가운데 있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사 61:1-3)

3. 고통과 번영은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의 뜻 안에서 역사 가운데 우연하게 이루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우리가 번성하는데도 하나님의 뜻이 있고 반대로 실패하는데도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그리고 승리하는데도 하나님이 계획이 있고 우리가 고통가운데 빠져 있는 순간에도 하나님의 분명한 계획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번영 가운데 있거든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리고 고통 가운데 있다면 절망하거나 좌절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번영의 나라로 인도하시는 데는 뜻이 있습니다. 즉 그것은 너의 번영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섬기라는 것입니다.

4. 고통(14절)

요셉이 살아 있을 동안에 그의 영향력이 있을 동안엔 그를 아는 왕조가 있었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왕조가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왕조가 들어서자 가만히 보니까 고센땅에 낯선 민족이 하나 있는데 그들이 날로 번창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들을 저대로 내버려 두다가는 점점 커져서 우리를 삼키게 생겼다라고 우려하면서 이스라엘에 대해 핍박을 가합니다.

5. 실패가 없는 하나님(18절)

오늘도 사단은 우리에게 가혹한 환경을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육체적으로 피곤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신앙생활을 방해합니다. 이것이 유혹입니다. 그리고 사업이 잘되되는 것도 방해합니다. 그리고 주일예배를 드릴 수 없을 만큼 바쁘게 하는 것도 유혹이고 세상일에 너무 시달려서 기도할 수 없는 것도 사단의 방해공작이다. 우리는 담대하게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선포해야 한다. 사단아 네가 나를 아무리 유혹한다 할지라도 네가 어떤 핍박으로 내게 다가온다 할지라도 어떤 유혹으로 물밀듯이 내게 다가온다 할지라도 너는 결단코 하나님 앞에서 우리 앞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라고 해야 한다. 왜 그렇습니까?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6. 산파들에게 시험이 찾아온다(18절)

하나님은 진리에 순종하는 가를 보시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시험을 허락하실 때가 있습니다. 정말 어려움 가운데서도 진리에 순종함으로 우리가 승리하고 벌떡 일어나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네가 고난 가운데 나를 영화롭게 했은즉 이제는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 네가 시련과 고통 가운데서도 진리에 순종했은즉 내가 너희에게 영광을 주리라

7. 하나님의 백성은 고통 때문에 망하지 않는다(12절)

핍박이 강하다고 해서 그것 때문에 망하지 않습니다. 유혹이 있다고 해서 그것 때문에 끝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고통 때문에 결코 망하지 않습니다. 우리 하나님의 사람들은 고통이 오면 올수록 하나님을 바라보고 의지하고 나아갈 때 승리의 축복을 받습니다. 사단은 우리를 넘어뜨릴 수 없습니다. 우리를 이길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강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하고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백성들입니다.

결론 : 하나님으로부터 보상(21절)

하나님께서는 경회하며 생명의 존엄성을 지킨 산파들을 축복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집을 왕성케 하신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신다고 하셨습니다.(출 20:6)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9,555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