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TOP
DOWN

박영선목사 제자 훈련-제 2 과 제자의 탄생

본문

제 2 과 제자의 탄생


본문 / 행 1:8

제자훈련의 초점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사역으로 말미암아 허락된 구원과 성령으로 인해 새 생명 얻은 모든 이들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새 생명이 갖는 변화된 삶으로 증거해야 되는 것입니다.


<생각을 위한 질문>


1. '제자 훈련'을 받아보신 경험이 있습니까? 만일 있다 면 그 훈련이 어떤 식의 제자를 만들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 보십시다.


<이해를 위한 설명>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는 일은 어떤 기능적인 측 면에서 생각할 것이 아니고 모든 인류에게 허락한 복된 구원과 그 영광의 동등함에 초점을 맞춰야 된다고 앞의 공부에서 배웠습니다. 그래서 제자를 삼는다는 것은 그 제자가 특수한 임무를 가지는 어떤 독특한 신분이나, 지 도자같은 사람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주의 이름으로 구원받는 모든 신자의 일반명칭이라고 봐야 됩 니다. 여러분이 제자훈련을 받는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신자로서 훈련을 받는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제자란 존재가 누구에 의해서 발 탁되거나 양육되는 엘리트나, 지도자들이 아니고, 하나님 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부르신 모든 종족이란 범위 속에 들어 있는 존재라면 그 제자들은 도대체 어떤 방식 에 의해 탄생되며, 그 탄생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 지 추적해 보겠습니다.


사도행전 1:8이 우리의 궁금증에 답을 줍니다. 땅 끝까 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는 이 일에 '성령이 임하시는 것' 이 조건으로 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 28장에서는 '모든 족속을 제자를 삼는 일'에 있어서의 조건이 하늘과 땅의 권세를 주님이 가지신 것이 조건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것이 주로 어떤 식의 오해를 불러 일으켰느냐 하면 하늘 과 땅의 권세를 가지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 임하사 얻는 권능이 이 일을 하는 자들에게 커다란 담대함과 기 고만장한 자세를 부추기는 근거가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마태복음 28장에 있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 세'라는 것이 그런 차원의 얘기가 아니었듯이 여기서도 왜 성령이 임하셔야 되느냐 하는 문제는 그들이 가서 하 는 일에 있어서 일의 성공을 위한 보호 장치나 형통케 하 기 위한 초월적인 역사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으로의 출 생과 하나님의 백성으로의 성장은 다 성령 하나님을 조건 으로 하지 않고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 일은 지식과 인종과 문화와 노력의 문제가 아닌 성령 하나님의 은혜와 간섭으로 말미암는 회심이 없이는 일어날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성령의 도우심을 먼저 구하면 되고, 아니면 안되는 식의 우리의 열심이나 자세의 문제가 아닙 니다. 성령은 새 생명의 탄생에 유일한 열쇠입니다.


고린도전서 12장으로 가서 성령께서 새 생명 출생의 유일한 열쇠라는 것을 봅시다. 고린도전서 12장 3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 니라". 성령으로 하지 아니하고는 아무도 회심하거나 주 를 알거나 주를 믿거나 주를 고백하는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로마서 8장 9절,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 니라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 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예수를 죽 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 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 라"(롬8:9-11).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아무도 하나님 의 사람으로 출생하지를 못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령께서 는 새 생명의 출생과 함께 그 새 생명이 완성과 영광의 자리에 가기까지 보장하시고 이루어내시는 이로 오셨습니 다. 이렇게 사도행전 1:8에서 성령이 전제된 것은 이 일 을 하는 자들의 자세에 어떤 능력을 부여하는 근거로써 이해되기 보다 성령만이 생명을 탄생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사도행전 1:8이 말하는 성령의 권능입니다.


성령님은 탄생한 새 생명의 성장에 있어서도 또한 유일한 열쇠입니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엡1:13-14) 입니다. 성령님이 오셨다는 것은 구원이 죄와 심판에서 벗어난 것으로 그치지 않고 완성의 자리까지 가도록 의도되었으며 그 의도가 실패되 지 않는 보증인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으로 사 는 것이 기도해서 어떤 결과가 하늘로부터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습하고 애써야 되는 것임을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5장을 봅시다.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 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 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께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너희는 열매 없는 어두움의 일에 참예하지 말고 도리어 책망하라 저희 의 은밀히 행하는 것들은 말하기도 부끄러움이라 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이 빛으로 나타나나니 나타나지는 것 마다 빛이니라 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내게 비추시 리라 하셨느니라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 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술 취 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 라"(엡5:8-18). 잘 보시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성령님의 권능으로 한 사람, 모든 족속, 땅 끝까지 구원 이 허락되고 모든 심령이 구원을 얻을 뿐 아니라 그 구원 을 얻은 자가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 것을 요구하는 명령 이 됩니다. 그래서 제자훈련이란 어떤 특수한 임무를 위 한 기능인으로 훈련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람으 로 거듭난 자가 성도답게 사는 훈련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훈련은 성도라면 누구나 받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 서 여러분이, 하나님이 여러분을 있게 한 어떤 위치와 환 경과 조건 속에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살고 있는 것입니 다.


그러나 우리는 무슨 일을 하겠다고 결심을 하면 하 나님이 우리에게 맡긴 환경과 책임거리는 뒤로 하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필요한 조건들을 하나님 앞에 나 열하기 시작을 합니다. "돈을 더 주십시요, 지혜를 더 주십시요, 시간을 더 주십시요, 건강을 주십시요" "내가 할 일이 있는데 그 할 일을 위한 힘을 주십시요"가 됩니 다. 오늘날 교회는 이 실수를 너무나 잘합니다. 그래서 자꾸 교회가 개인들의 욕심, 또 운동을 일으키는 것은 잘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운동을 일으켜서 모든 사람을 자기가 처한 환경과 하나님이 맡긴 일은 잊 어버리고, 그 운동에 몰두하게 하는 것이어서는 안됩니 다. 제자 훈련의 초점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사역으로 말미암아 허락된 구원과 성령으로 인해 새 생명 얻은 모 든 이들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그리 고 그 새 생명이 갖는 변화된 삶으로 증거해야 되는 것입 니다. 그래서 제자를 삼는다는 것은 이렇게 분명하게 결 론을 내릴수 있습니다. 새 생명의 출생이라는 구원과 함 께 새 생명으로 변화된 삶까지가 '제자를 삼는다'는 말 속에 내포된 책임있는 명령인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 를 고치시고 완성하시려고 하는 그 일은 그리스도 예수가 모퉁이 돌이 된, 그리스도와 함께 후사가 되는 복된 지위 에 오르는 것입니다. 또한 그렇게 만들어 가시는 일도 세상의 환경과 교육으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령 하나 님이 친히 오셔서 하시는 일임을 이제 확인하였습니다.


이것이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주님의 명령에 대 한 우리의 근본적인 시각이어야 됩니다.


<이해를 위한 질문>


1. 왜 증인의 역할을 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성령의 임 함이 등장되는 것인지를 본문에서 찾아보십시요.


2. 새 생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 필요합니까?

① 열심히 기도만 하면 저절로 된다.

② 특수한 임무를 위한 훈련을 받아야 된다.

③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과 책임에서 먼저 반응해야 된다.

④ 변화된 삶을 살아야 된다.

⑤ 내가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필요한 조건들을 하나 님 앞에 나열한다.


3.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주님의 명령에 대한 근본적인 시작은 무엇이어야 합니까?


<토의를 위한 질문>


1. 당신은 하나님께서 있게 하신 여러분의 위치와 환경과 조건 속에서 하나님으로 사람으로 살고 계십니까?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입니까?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