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도 guideline2
본문
주일 예배 중에 드리는 대표 기도는 앞으로 비전교회 성도들 모두가 돌아가면서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우리가 대표 기도를 해야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 우리가 대표기도를 통하여 바르고 참되게 기도하는 것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며, 두 번째로는 대표기도를 통해서 우리가 예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대표기도는 우리가 예배에 참여하는 행위입니다. 하나님은 예배가 아닌 예배자를 찾으신다고 하셨습니다(요 4:23).
대표기도는 성도들의 기도를 도우며, 예배하는 모든 회중을 대표하고 대신합니다. 그래서 대표 기도하는 사람을 가르켜 사회자는 “우리를 대신해서 〇〇형제/자매님이 기도해주시겠습니다.”라고 전합니다. 다시 정리를 하면 대표기도란 회중의 믿음, 마음, 신앙적 정신을 대표해서 기도하는 일입니다. 준비된 대표 기도는 예배가운데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는 통로가 될 뿐만 아니라 대표 기도를 하는 당사자에게 큰 유익이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대표기도하시는 분들을 위해 대표 기도를 잘 준비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첫째, 주보에 나와 있는 대표기도 순서를 확인해 주세요. 교회의 대표기도 순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보순서를 확인하여 주십시요.
둘째, 대표기도 자는 교회에 등록한 지 6개월 이상으로 20세 이상의 세례교인이면 누구나 순서에 따라 기도를 하게 됩니다
셋째, 복장은 공적 예배의 질서 차원에서 단정하게 해 주십시오.
넷째, 예배 20분 전에는 오셔서 기도하는 마음으로 차분하게 준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섯째, 목회자가 회중과 함께 찬양을 마치고 자신을 뒤돌아보며 회개하며 예배를 위해 기도가 시작되면 기다리다가 반주가 끝나면 대표기도를 시작합니다.
여섯째, 대표 기도의 분량은 2-3분입니다. 개인기도는 길게, 대표 기도는 간단명료하게 합니다. 가능하면 기도문을 적어서 하십시오.
일곱째,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서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찬양: 하나님의 인격, 본질, 성품, 능력들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2) 감사: 하나님께서 여러분 또는, 이웃을 위하여 해 주신 모든 일에 대해 감사하는 것입니다.
3) 자백: 우리가 지은 죄를 구체적으로 하나님 앞에서 시인하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4) 중보: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위하여 합심하여 요청하는 것입니다.
5) 간구: 교회의 필요한 모든 것을 간구합니다.
6) 예배간구 : 설교자와 청중이 한마음을 되어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를 위해 기도합니다.
여덟째, 대표기도 내용에 대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대표 기도가 설교가 되면 안됩니다. 기도하는 사람의 역할은 하나님이 하고 싶어 하시는 말씀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청중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기도를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런 위험을 피하고, 대표 기도가 자신과 공동체 전체에 유익이 되기 위해 두 가지 제안을 합니다.
첫째는 대표 기도자는 “나”라는 말은 가급적 피하고, “우리”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대표 기도는 회중을 대표/대신해서 드리는 기도입니다. 자신의 필요나 문제를 간청하는 시간이 아니라 회중이 공유하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회 공동체와 다른 교우들의 문제나 아픔이 무엇인지, 무엇을 기도하는지를 평상시 교제를 통해서, 그리고 중보기도를 통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기도문을 작성합니다. 사실 기도문을 준비하려면 공을 많이 들여야 합니다. 안 그래도 개중에는 대표 기도를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 기도문을 요구하면 아예 안하겠다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기도문을 준비한 경우와 즉석 기도를 살펴보면, 기도문의 기도가 훨씬 은혜가 됩니다. 어떤 분들은 목사에게 기도를 빼달라고 사정을 하다가도 어떻게 하느냐고 불안해하면서 일일이 묻고 정성스레 준비합니다. 하지만 대표 기도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두렵고 떨리는 목소리로 본인이 작성한 기도문을 한자 한자 읽어나갈 그 때가 참으로 감동적일 때였던 적이 참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표기도를 함께 듣는 우리 모두가 할 일이 있습니다. 대표 기도란 회중을 대표하고 대신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기도하는 동안 하나님의 임재를 의식하며, 마치 나 자신이 기도하는 듯이 기도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표 기도를 자기 것으로 삼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방식으로는 ‘아멘’으로 응답하는 것입니다. 아멘은 대표 기도자의 기도가 바로 내 기도라는 동의와 공감의 표현 방식이며, 그대로 응답될 것을 확신한다는 표시입니다. 이것은 기도자를 돕는 것입니다.
대표기도는 예배의 한 부분이며 모든 성도들이 참여하는 몫입니다. 때문에 대표기도자는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도를 철저히 잘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단정한 복장으로 예배 전에 도착해서 기도로 준비하여 예배를 도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대표기도를 통하여 후쿠오카 비전교회에 더 풍성히 넘칠 줄로 믿습니다.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