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

TOP
DOWN

[성례] 성찬 예식

본문

성찬 예식은 주의 죽으심을 기념하고 주님이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인데 바울 사도가 말하기를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하였습니다(고전 11:23-26).
1. 성찬 예식 유래는?
 본문 17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유월절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하였습니다. 여기 유월절 잔치는 곧 유월절 양을 먹는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 유래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려고 애굽 인들에게 무서운 재앙을 내리시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양을 잡아 피를 문설주에 바르게 하시고 그 피가 있는 집은 무서운 재앙에서 피해가게 하신데서 부터 유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성찬 유래는 주께서 우리들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못 박혀 피흘려 죽으심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성찬 예식의 중요성은?
 본문 26-28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하였습니다. 성찬 예식의 중요성은 주께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가 사해졌는데 의가 있는 것입니다(사 53:5-6, 요 6:53-57). 그러므로 성찬 예식에 참예하여 주의 죽으심을 주께서 오실 때까지 전해야 하겠습니다.
3. 성찬 예식의 목적은?
 출 12: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하였습니다. 이는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은 악한 세력에서 구원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사역이 영원히 계속될 것과 이스라엘이 여호와 하나님의 선민(選民)된 것이 오직 그의 은혜였다는 사실을 영원토록 기억하여 감사케 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유대인들은 이 절기를 지키는 일에 희생을 기념하는 기독교의 성찬 예식 속에서 계속 살아있게 되는 것입니다(고전 11:26).
결론
 그러므로 유월절 어린양이 예표한 바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문자적으로 유월절을 지킬 필요가 겂이 다만 그리스도의 보혈을 믿음으로 구속의 은혜를 받은 사실을 기념하는 성찬에 참여함으로써 사실상 그리스도 안에서 대대로 영원히 유월절을 체험하고 있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