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에 대한 예화 5가지
본문
가난에 대한 예화 5가지
1. 가난한 자를 쓰시는 하나님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이것은 예수의 고향 사람들이 그 가르치심의 깊이와 능력 충만한데 놀라 말한 말입니다. 하나님은 거름더미에서 가난한 자를 들어 귀족과 함께 앉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모세는 가난한 레위인 노예의 아들이었습니다. 기드온은 탈곡하는 자였습니다. 다윗은 양치는 소년이었습니다. 벤 죤슨(Ben Jonson)은 석공(석공)의 아들이었고, 셰익스피어는 도살자의 아들이었습니다. 종교개혁의 위대한 신학자 멜랑히톤은 무구사의 아들이었고, 루터는 가난한 정련업자의 아들, 풀러(Fuller, Thom)이었습니다. 성서를 인도의 많은 사람들의 말로 번역한 케리어는 구두장이였습니다. 성서를 중국어로 번역한 모리슨은 구두골(화형, boot tree)을 만드는 사람이었습니다. 아담 클라크는 아이랜드 소농의 아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진토에서 가난한 자를 일으키십니다. ---- Charles E. Cowman, Mountain trailways for youth ----
2. 가난 격언 모음
(1) 가난은 인생이라 하는 바다의 모래 벌판이요 부는 그 안벽인 것이다. 행복한 사람은 그 사이를 잘도 노저어가는 사람이다. (베르네)
(2) 빈곤은 부정을 가르친다. (세네카)
가난이 불행한 것이 아니라 진실로 불행한 것은 분수에 넘치는 재산을 바라는 것이다. (세네카)
(3) 나의 가난을 부끄러워함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나의 가난을 이겨내도록 노력하지 않는 것은 더욱 불명예스러운 일이다. (쓰키지데스)
(4) 가난구제는 나라도 어렵다 (속담)
(5) 예로부터 진실로 위대한 사람은 거의 전부가 가난의 역경 속에서 굳세게 극복해서 자기의 운명을 개척한 사람이다. 나는 근래 위대한 39명의 인물 중에 31명이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세계의 성공자 42명중 32명이 역시 가난과 싸워 성공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카네기)
(6) 가난이 오래 계속되면 인생은 녹슬어 버린다. (엣센바하)
(7) 가난은 자기가 가난하다고 느낀 데 있다. (에머어슨)
(8) 가난은 그 자체로서 불명예스러운 것이 결코 아니다. 그 원인이 나태 방종 사치 우둔에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부끄러운 것이다. (피타고라스)
(9) 참으로 가난하다는 것은 정신도 힘도 가지고 있지 않은 인간을 말하는 것이다. (벤셀슈텔아우)
(10) 나는 친척들의 빚을 갚을 필요가 없었다면 예술창조에 고민하지 않았을 것이다. (미켈란젤로)
(11) 타인의 자비로 사는 것보다는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탈무드)
(12) 빈 부대자루가 똑바로 서기 어려운 것처럼 가난한 사람이 끊임없이 정직하게 지낸다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다
. (B. 프랭클린)
(13) 빈곤이 문을 열고 집안으로 들어오면 곧장 거짓우정은 창문으로 뛰어나간다 (밀러)
3. 디즈니의 어려웠던 시절
한 시골 청년이 캔사스 시티에 들어왔다. 출판사와 신문사를 찾아다니며, 자기가 그린 만화를 실어달라고 부탁하였으나 한군데도 상대해 주지 않았다. 마침 주일이 되어 아무 교회나 길거리에 보이는 교회로 들어갔지만 예배내용은 머리에 들어올 리 없고 눈물만 흐르는 것이었다. 목사님이 청년을 보고 사정을 들은 후 교회 창고에서라도 자겠으면 일을 구할 때까지 묵으면서 교회 일을 해달라고 말씀하시며, \\\"용기를 잃지 말게. 하나님이 자네를 사랑하고 계시다는 것을 잊지 말게\\\"하고 격려했다. 이 교회 창고는 낮밤을 가리지 않고 쥐가 많이 나다녔다. 먹을 것을 조금씩 주자 쥐들은 도망가지 않게 되었고 쥐를 관찰하는 중 세계를 사로잡은 미키 마우스의 아이디어가 탄생한 것이다. 이 먹을 것도, 잘 곳도 없던 청년이 월터 디즈니였다.
4. 가난은 죄가 아니다
한 아일랜드 청년이 런던의 전당포에 들어오더니 카메라를 맡기고 돈을 빌렸습니다. 그 돈을 가지고 다른 코너로 가더니 결혼 반지를 샀습니다. 다음 날 그 청년은 자기 애인을 데리고 오더니 결혼 반지를 맡기고 카메라를 찾았습니다. 카메라를 가지고 가서 웨딩드레스를 입은 신부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두 사람이 다시 나타나더니, 카메라와 웨딩드레스를 맡기고 돈을 빌리더니 신혼여행을 떠났습니다. 미국 클리블랜드 바로 옆에 베드포드라는 마을이 있다고 합니다. 이 마을에 아리따운 두 딸을 둔 아버지가 있었습니다. 한 딸에게는 헤이스라는 청년이 청혼을 했고, 다른 딸에게는 가필드라는 청년이 청혼을 했습니다. 그 두 청년은 가난하다는 이유로 아버지가 거절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두 청년은 뒤에 미국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소련의 극작가 오스트로프스키가 쓴 희곡에 \\\'가난은 죄가 아니다\\\'라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가난한 점원을 사랑하는 딸을 부자 노인과 결혼시키려는 아버지, 여기에 돈이라면 온갖 부정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극인데, 결국 점원과 딸이 해피엔딩한다고 합니다. 지금도 종종 상연될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가난은 죄가 아닙니다. 그리고 사랑과 카메라 한 대만 있으면 신혼여행까지 갈 수 있습니다.
5. 가난(家難)
무왕께서 태공께 물으셨다. \\\"사람이 세상을 사는 데 어찌하여 귀천과 빈부가 고르지 않습니까? 원컨대 그 까닭을 들어서 알고자 합니다.\\\" 태공께서 말씀하셨다. \\\"부귀는 성인의 덕과 같아서 모두 천명에 말미암거니와 부유한 자는 그 씀씀이에 절도가 있고, 부유하지 못한 자는 집안에 열가지 도둑이 있기 때문입니다.\\\" 무왕께서 물으셨다. \\\"무엇을 십도(十盜)라고 합니까?\\\" 태공께서 말씀하셨다. \\\"곡식이 제때에 익었는데도 거둬들이지 않는 것이 첫째도(盜)요, 거두고 쌓기를 마치지 않는 것이 둘째 도요, 일없이 등불을 켜 놓고 자는 것이 셋째 도요, 게을러서 밭을 갈지 않는 것이 넷째 도요, 공력을 들이지 않는 것이 다섯째 도요, 오로지 교활하고 해로운 일만 행하는 것이 여섯째 도요, 첩을 너무 많이 거느리는 것이 일곱째 도요, 낮잠을 자고 일어나기를 게을리 하는 것이 여덟째 도요, 술을 탐내고 환락을 즐기는 것이 아홉째 도요, 남을 심히 시기하는 것이 열째 도이다.\\\"
무왕께서 물으셨다. \\\"집안에 십도가 없는데도 부유하지 못한 것은 어찌하여 그렇습니까?\\\" 태공께서 대답하셨다.
\\\"그런 사람의 집안에는 반드시 세 가지 소모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무왕께서 말씀하셨다. \\\"무엇을 세 가지 소모라고 합니까?\\\" 태공께서 대답하셨다. \\\"창고가 뚫려 있는데도 막지 않아서 쥐와 새들이 어지럽게 먹어대는 것이 첫째 소모이고, 씨 뿌리고 거두는 때를 놓치는 것이 둘째 소모이고, 낱알을 땅에 흘려 더럽히고 천하게 다루는 것이 셋째 소모입니다.\\\" 무왕께서 물으셨다. \\\"집안에 이러한 세 가지 소모가 없는데도 부유하지 못한 것은 어찌하여 그렇습니까?\\\" 태공께서 대답하셨다. \\\"그런 사람의 집에는 반드시. 첫째 일을 그르치는 것, 둘째 일을 잘못하는 것, 셋째 어리석은 것, 넷째 실수하는 것, 다섯째 거
슬리는 것, 여섯째 상서롭지 못한 것, 일곱째 종의 버릇이 있는 것, 여덟째 천박한 행동을 하는 것, 아홉째 어리석은 짓, 열째는 뻔뻔스러운 짓이 있어서 스스로 화를 부르는 것이며 하늘이 재앙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무왕께서 말씀하셨다. \\\"그 열 가지를 듣고 싶습니다.\\\" 태공께서 대답하셨다. \\\"아들을 기르면서 가르치지 않는 것이 첫째 잘못이요, 아이를 타이르지 않는 것이 둘째 그릇됨이요, 처음 신부를 맞아들여서 엄히 가르치지 않는 것이 셋째 어리석음이요, 말하기 전에 먼저 웃기부터 하는 것이 넷째 과실이요, 부모를 봉양하지 않는 것이 다섯째 인륜을 거역하는 것이다. 밤중에 알몸으로 일어나는 것이 여섯째 상서롭지 못한 일이요, 남의 활을 쏘기 좋아하는 것이 일곱째 상스러움이요, 남의 말을 타기 좋아하는 것이 여덟째 천함이요, 남의 술을 얻어 마시면서 다른 사람에게 권하는 것이 아홉째 어리석음이요, 남의 밥을 얻어먹으면서 벗에게까지 주는 것이 열째 뻔뻔함이 되는 것이다.\\\" 무왕이 말씀하셨다. \\\"참으로 훌륭하고도 성실한 말씀입니다.\\\"
댓글목록 0